«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07-07 16:43
Archives
Recent Posts
관리 메뉴

My Archive

디스플레이 관련 단자 본문

잡동사니/전자기기

디스플레이 관련 단자

빛나는 전구 2023. 9. 30. 18:00

VGA, Video Graphics Array

RGB 신호를 아날로그 방식으로 구현하는 케이블이라서 "RGB 케이블'이라고도 불린다.

아날로그 방식의 영상 신호만 전송하는 단자이다.

정식 명칭은 DE-15이라서 'D-SUB'라고도 불리며 사다리꼴 모양에 15개의 핀이 꽂힐 수 있는 형태의 단자이다.

호환성은 우수하지만 디지털 출력 시 열화 현상으로 화질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당연히 오늘날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DVI, Digital Visual Interface

DP 단자가 존재하기 전에 사용되던 표준 단자이다.

LCD 모니터가 보급되면서 아날로그 방식의 VGA 케이블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출시된 '디지털' 단자이다.

DVI-A (Analog Only, 아날로그 한정), DVI-D (Digital Only, 디지털 한정), DVI-I (Integrated, 아날로그-디지털 통합)

DIV-A는 아날로그 신호만을 전송하며 젠더를 이용하면 같은 아날로그 기반의 VGA로 변환이 가능하다.

DVI-D는 디지털 신호만 전송하며 젠더를 이용하면 디지털 신호를 다루는 HDMI로 변환이 가능하다.

Single Link(24+1핀)과 Dual Link(18+1핀)으로 두 종류가 있다.

싱글링크는 1920*1200 해상도를, 듀얼링크는 2560*1600 해상도까지를 지원한다.

DVI-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 모든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Single Link(18+5핀)과 Dual Link(24+5핀)으로 두 종류가 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 모두 다루므로 젠더를 사용하면 VGA나 HDMI 모두 변환 가능하다.

이때 DVI 케이블은 영상만 전송한다. 음향은 지원하지 않는다.

 

HDMI, 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음향, 영상, 제어 등 멀티미디어 기기에 통합적으로 연결해주는 케이블이다.

소니, 파나소닉, 도시바, 히타치, 필립스 등 5개의 가전회사와 영상 기술 기업이 공동개발한 케이블이다.

디지털 방식으로 영상과 음성신호를 전송하는 단자 규격이다.

과거 텔레비젼을 보면 알록달록한 색깔로 영상과 음향, 제어가 각각 따로 존재하던걸 통합한 것이다.

종류는 Standard (Type-A), Dual-Link (Type-B), Mini (Type-C), Micro (Type-D) 그리고 Automotive (Type-E)가 있다.

DP 케이블과 달리 HDMI에는 CEC(Consumer Electronics Control) 핀이 존재한다.

이 핀이 있어서 HDMI 케이블을 통해 연결된 주변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이다.

CEC를 지원하는 셋톱박스와 TV를 HDMI로 연결할 경우 하나의 리모컨으로 전원도 켤 수 있고, 음향도 조절 가능하다.

그러나 일상에서 DP 케이블과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다.

 

DP, Display Port

2006년에 출시되어 VESA에 의해 제정된 표준 디지털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이다.

여기서 VESA, 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s는 비디오와 멀티미디어 장치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비디오 전자공학협회를 말한다.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모니터 암 규격인 VESA 마운트 홀 등이 대표적인 위 협회의 표준화 작품이다.

우리에게 HDMI가 더 친숙한 이유는 HDMI가 2002년에 출시되어 보편화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DP는 HDMI보다 전송 대역폭이 넓고 특허 사용로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HDMI는 제조사에 단자 하나를 사용할 때마다 0.15 달러의 특허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