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해군 대공 미사일 정리
RIM-8 Talos
1959년부터 실전 운용에 들어간 미 해군의 초창기 함대공 미사일이다.
거대한 크기 때문에 순양함 정도가 아니라면 설치 및 운용이 곤란했다.
RIM-2 Terrier
개발은 Talos보다 늦게 시작되었으나 개발 난이도는 더 낮아 먼저 실전 배치가 된 미 해군 초창기 함대공 미사일이다.
12 m에 달하는 탈로스보다 크기가 작아서 탈로스 미사일을 탑재할 수 없는 함정에 설치되었다.
참고로, 테리어는 그래도 길이가 8 m에 달했다. 어디까지나 탈로스에 비해 작다는 것이다.
RIM-24 Tartar
RIM-2E 미사일에서 로켓 부스터만을 제거한 단거리 방공용 대공 미사일이다.
단거리 방공용 미사일의 역할은 훗날 SM-1MR(Medium Range) 미사일에 의해 대체된다.
일련의 미사일을 건조하면서 얻은 경험과 기술들을 바탕으로 미 해군은 스탠다드 미사일(Standard Missile, SM) 시리즈를 개발한다.
RIM-66 Standard Missile SM-1
처음부터 반능동 유도방식을 사용하였으나 목표도달까지 지속적인 레이더 조사가 필요한 미사일이다.
따라서 목표물에 레이더를 조사하는 장치인 일루미네이터(illuminator)의 개수가 한 번에 발사할 수 있는 미사일 수이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얼마 못 가 다른 대공 미사일로 대체된다.
RIM-66 Standard Missile SM-2
RIM-67 Standard Missile SM-1ER, Extended Range
RIM-67 Standard Missile, SM-2ER Extended Range
RIM-161 Standard Missile, SM-3
RIM-7 Sea Sparrow
1970년대에 개발된 AIM-7 Sparrow 미사일을 기반으로 제작된 대공 미사일이다.
참고로 Evolved Sea Sparrow Missile, ESSM 미사일(SM-162)도 있다.
RIM-116 RAM, Rolling Airframe Missile
미국과 독일이 합작하여 개발한 단거리 함대공 미사일이다.
CIWS, Close-In Weapon System 근접 방어 무기 체계이기도 하다.